인바운드마케팅 해설

인바운드마케팅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는 인바운드 마케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바운드라는 용어는 여행업계나 텔레마케팅 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인데 마케팅 측면에서 인바운드란 고객이 스스로 찾아오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반면 기존의 마케팅 방식을 아웃바운드마케팅이라고 정의합니다.

인바운드마케팅이라는 용어는 2006년 HubSpot을 만든 MIT공대의 브라이언 핼리건(Brian Halliga)과 다메시샤(Dharmesh Shah)두사람이 쓴 책 [인바운드 마케팅]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더구나 인바운드 마케팅의 통합 솔루션을 판매하는 HubSpot이 2007년 부터 2011년까지 수익율 6000%라고 하는 빠른 성장으로 인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바운드마케팅 용어의 의미

인바운드 마케팅은 아웃바운드 마케팅과 비교하여 설명하면 컨셉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된 현재의 세계는 생산되는 정보가 소비되는 정보를 훨씬 웃돌고 있으며 계속해서 폭발적으로 정보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존의 광고매체나 영업사원들에 의해서 판매를 권유하거나 영업하는푸시(Push)방식인 반면에 인바운드 마케팅은 유익하고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통하여 고객이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 풀(Pull)방식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업이 유용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필요한 고객에게 정중히 배포하는 경우 이용자들이 찾아와서 정보를 가져가고 좋은 고객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구매와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구매 고객과 장기적으로 다시 찾아오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모바일 인터넷 검색 이용자의 증가와 더불어  SNS 서비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구글+) 이용 트래픽의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선두기업 HubSpot에 의하면 인바운드 마케팅은 작지만 강한 중소기업과 지식기반형 기업, 숙련된 기능과 노하우 보유기업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인바운드마케팅 추진 절차

인바운드 마케팅의 컨셉을 B2C 관점에서 아래와 같은 주요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에서 방문자를 늘린다.

2. 방문자를 관심고객으로 전환한다.

3. 관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전환한다.

4. 구매고객이 재구매 하도록 한다.

5. 위의 과정을 통계분석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산업분야별, 가격대별 다양하고 복잡한 제품과 서비스를 인바운드 마케팅으로 고객계층을 세그먼트하여  접근하면,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경우에도 투입한 시간과 함께 마케팅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물론 인바운드 마케팅도 정보를 생산하는 것 뿐만아니라 고객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타이밍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바운드 마케팅이 마케팅의 모든 것을 대체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동안 아웃바운드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HubSpot의 창업자 브아이언 핼리건과 다메시샤는 [인바운드마케팅]  에서

현재 인터넷에서 성공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기업에는 내부에 콘텐츠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기업이라 합니다.  이들은 미디어기업에서 마케팅 기법을 배우고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하여 내부에서 인바운드 마케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기업에서 마케터을 신규 채용한다면 작가나 기자등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하여 인바운드 마케팅 기법을 교육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바운드마케팅으로 인한 변화

인터넷 이용자들의 변화는 인바운드 마케팅의 발전을 당연하게 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업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대상 고객이 존재하는 기업이라면 어디든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최고 경영자에서 부터 직원에 이르기 까지 모든 구성원이 고객과 시장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마케팅 성공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참고사례

참고자료

참고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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