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O 작업 이렇게 하면 수월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검색엔진최적화(SEO) 대책

2014년는 국내 워드프레스 시장의 변화가 눈에 뛰는 한해였습니다. 해외 진출을 위해서 글로벌 마케팅을 고려하는 중소기업의 CEO들은 구글이나 바이두(중국 검색서비스)에서 자사 제품의 브랜드 존재감을 알릴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면 급 관심을 보이는 것이 이러한 변화를가져오는 주원인이 아닌가 합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인바운드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아주 많은데, 국내 중소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는 인바우드마케팅 전체보다는 웹 트래픽의 변화를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는 네이버 검색 신디케이션과 연동하는 좋은 콘텐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개발 보다는 우선 SEO 작업으로 검색결과 상위노출에 대한 요구가 더 많아서 SEO 분야의 더 높은 성장을 예상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특징이나 장점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정리하고, 이번 포스트에는 그동안 워드프레스 기반의 SEO작업을 진행하며 경험한 것들과 해외 유명 블로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SEO 공략법에 대하여 수많은 전략과 정보 중에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들만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관련 생태계에는 여기에서 언급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검색엔진최적화 방법과 더 많은 웹 트래픽을 끌어오는 방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한 것 이외의 방법이나 사례들이 있으면, 이 분야 관심가진 다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것이므로 부담없는 코멘트를 기다립니다.

그리고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은 검색엔진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필수 요소와 SEO 전문가들이 관심 갖는 고급 기능을 분리하여, 보편적이고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작업을 먼저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타이틀 태그(Title Tag)

블로그 타이틀 태그는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 중에 가장 중요한 것중의 하나입니다. 인터넷의 모든 콘텐츠는 고유한 주소(URL)을 가지고 식별을 하는데, 해당 콘텐츠의 제목(Title)을 정확하게 지정하는 것은 관련 검색어로 인터넷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먼저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뿐만아니라 블로그의 포스트 글제목에는 블로그 제목을 가급적 제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최근 검색엔진의 트랜드는 과도한 SEO 작업을 배제시키기 때문에 블로그 브랜드 자체를 노출시키는 것 보다 좋은 포스트를 작성하고 블로그 제목을 타이틀에는 제거하는 경우 더 많는 트래픽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포스트나 웹페이지의 타이틀 태그를 수정하는 방법에는 All-In-One Pack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Home Page Title : 에는 작성하는 사이트의 브랜드명을 지정합니다.

Post Title :  %post_title%

Page Title: %page_title% | %blog_title%

홈페이지 타이틀과 웹페이지나 블로그 타이틀 하나 하나가 해당 콘텐츠와 잘 매칭하고, 롱테일 세부 키워드이지만 일정한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는 추천 키워드를 포함한 Title의 선정은 SEO 작업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사항입니다.

메타 태그(Meta Tag)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를 보면 해당 검색결과물의 제목 아래에 컨텐츠의 설명에 해당하는 페이지 설명문(Description tag)을 메타태그라고 합니다. 최근 구글에서는 Description 란에 있는 키워드는 크롤링하지 않고, 결색결과 상위노출에도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지만, 인터넷 검색이용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합니다.

All-In-One Pack 플러그인의 경우 키워드 ‘dynamic’ 세팅을 On시키면 이런 효과를 확실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Description은 직접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포스트나 페이지 헤딩의 내용으로 자동적으로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유주소 (Permalinks)

고유주소는 블로그 포스트의 고유한 URL 주소를 지칭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고유주소 디폴크 세팅은 inboundmarketing.co.kr?p=38 과 같이 보이는데, URL주소를 http://inboundmarketing.co.kr/wordpress-seo-google/ 와 같이 보이도록 하면 SEO 작업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런 글제목을 포함하는 URL 페이지는 포스트의 내용을 짐작할 수 있도록 하고 검색 이용자들의 눈에도 잘 띄어서 마우스 클릭을 더 많이 유도할 수 있습니다.

Permalinks의 설정은 워드프레스 세팅 >> 고유주소 메뉴에서 본문이름 /%postname%/ 세팅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글제목에 category 까지 포함시키는 것을 좋아하지만, URL주소는 가능한 짧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대규모 워드프레스 사이트 의 경우 /%post_id%/%postname%/ 구조의 고유주소 체계를 사용하면 DB 검색에 빠른 결과를 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세팅할 때 고유주소의 선택을 postname 으로 설정할 것을 추천하며, 만약 기존 블로그의 고유주소를 postname으로 수정하려면 URL Redirect를 사용하여 이전 웹페이지를 리다이렉트 시켜서 검색엔진에 미리 적절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때 워드프레스 고유 slug 는 가능한 짤게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포스트 URL은 가능한 Title에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주요 핵심구절 (Key Phrase)

인터넷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직 완전히 브랜딩되지 않는 경우에는 자신의 사이트를 알리는 적절한 문구(Key Pharse)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짧은 시간에 성공한 많은 B2C 마케팅 사례를 분석해 보면, 기억하기 좋고 위트가 넘치는 파워풀한 메모리훅(Memory hook)을 슬로건으로 캠페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경우에도 Key Phrase가 메모리훅과 유사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적절한 구절을 만들어 블로그의 포스트 말미에 추가하고 자신의 홈페이지로 링크되도록 하면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검색 트래픽을 고려한 좋은 Key Phrase를 선택하려면,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면 검색량이 많은 좋은 문구들을 쉽게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여 선정한 핵심구절(Key Phrase)는 홈페이지 타이틀, 로고, 외부 사이트에서 링크할 때 앵커텍스트로 사용하면 검색 상위등록을 도와주는 좋은 요소가 됩니다.

핑백(Pingback)

검색결과 상위 노출하는 방법 중에는 자신의 사이트를 다른 사람들의 사이트와 많이 링크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먼저 다른 사람들의 사이트에 댓글을 달거나 링크를 꾸준히 하면, 상대방도 이에 보답하고자 자신의 블로그에서 나를 소개하는 링크나 댓글을 달아서 상부상조를 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활동이 자연스럽게 해야 하며 인위적이거나 과도한 조작은 제재를 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설정(Settings) >> 토론(Discussion) 메뉴에서 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체텍스트 (Alt Tag)

웹페이지에 사진 이미지를 삽입하는 경우에는 이미지 alt 태그를 추가하면 SEO 작업에 큰 도움이 된다. alt태그는 검색엔진에게 사진이미지가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해주는 대체텍스트(Alternative Text)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웹페이지 속도가 느리거나 웹서버의 제한으로 인하여 이미지가 디스플레이 되지 않을 때 이미지가 어떤 내용인지 x박스와 대신 텍스트로 설명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검색 이용자도 편리하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alt태그가 설정되지 않으면 이미지 파일이름으로 자동대체하기 때문에 글 내용을 감안하여 alt태그에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면 구글 SEO 작업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도메인 앞에 www 있는 것과 없는 것 (www / non-www)

많은 인터넷 사이트가 도메인 이름 앞에 www 가 없어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구글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www가 있는 것과 없는 도메인을 별개로 처리한다.

http://inboundmarketing.co.kr 도메인과 http://www.inboundmarketing.co.kr 사이트를 웹브라우저로 접속해보면 동일한 사이트가 노출이 되지만, 검색엔진에서는 다른 사이트로 간주하기 때문에 웹서버의 .htaccess file 설정을 적절하게 해 놓을 필요가 있다.

만약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 경우에는 이를 302 redirect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처리해 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이에 대한 통지만 하면 된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경우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작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있는 좋은 도구이다. IT 기술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좋은 사이트 많이 있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는 정보공유 사이트가 나타날 것임에 틀림없다. 수많은 정보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확실하게 하여 기본을 다진 뒤에 자신만의 차별난 콘텐츠를 생산하면 어떤 검색엔진에도 최적화되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내가 이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 것인지 시행착오를 하며서 문제에 남들보다 문제풀이를 조금 빨리 시작하여 체험한 경험을 정리한 것입니다. “콘텐츠가 왕이다” 라는 불변의 진리에 순응하여 어떻게 하면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에서 인바운드마케팅(Inbound Marketing)과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기술이 미래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인터넷의 수많은 정보를 접하고 참조하여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생태계의 일원이 될 때 보통의 지식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자신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의 제작이 가능합니다.

참고 : 세계의 모든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상위랭킹 표준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지는 않고, 웹사이트나 블로그 콘텐츠에 하지 말아야 할 규정에 대하여만 엄격하게 제재기 때문에 여기서 설명하는 것들이 사람에 따라서는 견해를 달리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소개하는 것은 내가 경험하고 이해하는 범위에서 정리한 것이니, 다른 견해나 더 좋은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으면 댓글로 업데이트를 해 주시면 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이 모이면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검색엔진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게 하는 게임의 룰이 적용된다는 것이 나의 견해입니다.

Leave a comment